본문 바로가기
미국 일상

미국 시민권 선서식 후기

by Civic1004 2022. 1.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디어 시민권 패스한지 3개월만에 선서식 날짜가 잡혔어요
금요일 아침 8시반까지 오라는 편지를 받았습니다
편지와 같이 온 서류를 작성하고 영주권과 같이 가져오라고 적혀있었어요

원래 8시쯤 밥을 먹는데 6시에 먹으려니 밥이 안넘어가네요 그래도 나가면 먹을 시간이 없을거 같아 두세숟가락이라도 꾸역꾸역 먹고 딸 윤아를 7시까지 학교에 데려다 주고 남편이랑 바로 출발했어요
지역은 어빙인데 여기서 45분정도 걸린다고 네비가 알려줬지만 아침이라 길이 막힐까 염려되서 한시간반정도 일찍 출발했습니다
근데 신기하게도 차가 많이 없어서 엄청 일찍 도착했어요


먼저 새 이름을 기존이름으로 다시 바꾸고 싶다고 물어보려고 들어가봤습니다 근데 경찰이 일단 그냥 들어가라 하더라고요
아직 7시 50분인데?? 난 좀더 늦게 들어가고싶은데? 이랬는데 얼떨결에 그냥 딸려 들어갔습니다
밖에 추우니까 그냥 따뜻한곳에서 쉬면 좋겠지만 아무리 추워도 남편이랑 같이 있는 시간이 저는 더 편한데 말이죠~ 보니까 딱 8시반에 들어오는 사람들도 있고 심지어 지각을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다 괜찮더라고요 ㅎㅎ

입구에 들어가자마자 경찰이 책상에 붙어있는 글을 읽고 예스인지 노인지 대답하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노 하고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책상에 4명정도의 직원들이 앉아있는 곳으로 안내를 받았어요 그중 한명이 저보고 편지랑 서류 영주권인가 달라고 하더군요 뭔가를 체크하더니 시민권 패스후 여행간적있냐 물어봐서 아니다 대답 후 영주권이랑 서류봉투를 받고 2층으로 올라가라길래 올라갔습니다

제가 너무 일찍 와서 기다리는 사람들이 아직은 아무도 없었어요 근데 조금 있다가 어느 흑인 아줌마께서 밑에서 기다리는 남편분이 이름에 대해 물어보던데 이름 바꾸고 싶은 와이프분이 누구냐면서 저를 찾더라고요 그러면서 하는 말이 새 이름을 기존이름으로 다시 바꾸려면 지방법원에 제출 후 다시 선서식 스케줄을 잡아야 된다고 말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저의 새 이름에 대해 이미 판사가 서명을 했기때문에 지금 바로 다시 바꿀수 없다는거에요~


사실 여기 오기전에 제가 제일 고민이었던건 이름이었습니다 시민권 테스트 볼때는 이름을 바꾸고 싶어서 바꿨는데 선서식 날짜 기다리는동안 마음이 바뀌었어요 새로 바꾼 이름이 아주 맘에 들었던것도 아니었고 이름을 바꿈으로 인해 또 바꿔야할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이것들 말고도 바꿔야 될게 엄청 많더라고요 이렇게 복잡할줄 몰랐습니다 그래서 안바꾸고 싶었거든요 그러려면 이 선서식을 다시 취소하고 지방법원에 가서 다시 이름을 제출하고 선서식 날짜를 다시 잡아야 되는 번거로움도 있었어요 그래서 선서식 기다리는 그 짧은 시간동안 엄청난 고민을 했습니다 남편은 그냥 새이름 예쁘다면서 그냥 하자고 했어요 자기가 이름 바꾸는거 다 도와주겠다면서요

사실 선서식 받으러 다시 또 오기도 싫었고 그냥 빨리 끝내고 싶기도 했습니다 
선서식 하는 과정은 이랬어요
먼저 티브이를 통해서 판사와 연결을 시켜줍니다 판사가 선서를 시작합니다 모두 일어나서 손을 들고 판사를 따라서 선서문을 낭독합니다 한 오분 걸린거같아요
그리고 설명해주시는 분이 시민권 증서를 받게 되면 그 다음 해야할 일들에 대해서 알려줬어요 투표 등록이라던지 여권신청 등등 설명이 끝난후 이름을 불러주면서 시민권 증서를 나누어줍니다 저는 73번이었어요 사람들은 30명정도 되었던거같습니다 한국 여자분들도 3분정도 계시더라고요 시간은 시작한지 20분도 안된거 같았어요 제가 알기론 자기소개도 하고 노래도 듣고 질문도 받고 하면서 시간이 오래걸릴줄 알았거든요 근데 그런거 하나도 없이 정말 간단명료했습니다


이름을 바꿨으니 먼저 주민등록증부터 바꿔야 해서 이 근처에 있는 소셜시큐리티 오피스로 갔어요 그랬더니 오피서가 나와서는 예약을 해야된다고 하더군요 그러면서 서류작성할거랑 예약할 전화번호를 줬습니다 그리고 또 바로 운전면허증에 있는 이름도 바꿔야 해서 dmv에 가봤더니 거기서도 예약을 하고와야 된다더군요 여기는 원래 예약이 필요없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곳이었는데 언제 바뀌었는지ㅠㅠ

그래서 집에 와서 남편이 예약을 다 잡아주었습니다 일단 급한건 주민등록증이름이랑 운전면허증 이름이니 그것 부터 얼른 바꾸고 나서 출생증명서랑 결혼확인증서랑 신용카드 그리고 집이랑 은행도 바꾸고 그 다음 여권도 얼른 신청해야겠네요~ 

반응형

댓글